윤리경영

  • 우리는, 이용자의 비밀 보장과 자기결정권과 성, 종교, 인종, 장애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고 인권을 존중하며 이용자의 권익옹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다.
  • 우리는, 보조금 및 후원금을 투명하고 가치 있게 활용하며 그 내역을 지역사회에 공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 우리는, 직원의 상호 존중과 최선의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자율성, 노동권을 보장하고 직원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건강하고 배려 있는 센터 문화를 조성한다.
  • 우리는, 이용자의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하고 최적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며 상호 신뢰에 의한 공동의 발전을 추구한다.
  • 우리는, 국가와 지역사회의 건전한 발전과 환경보전에 적극 기여하며, 법적, 사회적으로 부여된 책임과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기관의 자율성을 확보한다.
  • 우리는, 센터 윤리강령 이념을 공감하며 이에 따른 역할과 책임을 다한다.

이용자의 인권

  1. 이용자 존중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2. 차별 금지 이용자에 대하여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이용자 이익 보호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한다.
  4. 이용자와의 약속 이행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한다.
  5. 사생활 보호와 비밀유지
    1. 1)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 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2. 2)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한다.

이용자의 권리

  1. 전문 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재교육을 통한 최신 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2. 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3. 이용자의 알 권리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4. 자기결정권 이용자는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다.

이용자의 참여

  1. 운영 및 서비스 참여 우리는 센터의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자와 함께한다.
  2. 이용자의 소리 경청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이의 제기 이용자는 담당자와 상담, 센터장과 이용자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한다.

이용자의 만족

  1.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자를 응대한다.
  2. 이용자와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한다.
  3. 이용자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한다.
  4. 이용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여 제공해야 한다.
  5.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
  6.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

직원의 존중

  1. 센터는 직원이 주인의식을 갖고 최선의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2. 센터는 공정한 절차를 통해 직원을 선발, 배치하고 최선의 근무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여 지속 가능한 근무를 보장한다.
  3. 센터는 체계적인 인적자원관리 및 훈련을 통해 우수한 인력을 발굴하고 센터의 인재로 육성한다.
  4. 센터는 최선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등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해야 한다.
  5. 센터는 승진과 보상에 있어 학연, 지연, 혈연, 외모, 연령, 성별, 종교, 장애와 무관한 공정한 절차와 결과를 수행한다.

동료 간의 존중

  1. 직원은 서로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동료 간 인격적으로 서로 존중하며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공동 목표를 달성한다.
  2. 상하·동료 간에 성희롱, 사적인 부담을 주는 행위 강요 등 건전한 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상호 동반자로 인식하고 인격적으로 존중하여 건전한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3. 상사는 자신의 권한과 권력을 부당하게 남용하지 않는다.
  4. 동료 간 불필요한 긴장을 조성하거나 파당 행위를 하지 않는다.
  5. 직원은 공과 사를 엄격히 구분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6. 직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와 금품, 접대 · 편의 등을 수수해서는 아니 된다.
  7. 동료 간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함께 발전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한다.

상호 신뢰에 의한 공동 발전의 추구

  1. 직원은 센터의 정책과 사업 목표의 달성,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증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이용자의 이익과 센터의 성장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센터에 위해가 되는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
  2. 센터와 직원은 서로 협력하여 건전한 문화를 조성할 책임을 갖는다.
  3. 센터와 직원은 상호 정직한 관계를 조성할 책임을 갖는다.
  4. 센터와 직원은 업무와 관련된 모든 것에 있어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정직과 신뢰의 원칙에 입각하여 최선을 다할 책임을 갖는다.
  5. 센터와 직원은 상호 관계의 전문적 경계를 준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