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의 인권
- 이용자 존중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 차별 금지 이용자에 대하여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용자 이익 보호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한다.
- 이용자와의 약속 이행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한다.
- 사생활 보호와 비밀유지
- 1)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 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 2)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한다.
이용자의 권리
- 전문 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재교육을 통한 최신 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 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 이용자의 알 권리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 자기결정권
이용자는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다.
이용자의 참여
- 운영 및 서비스 참여
우리는 센터의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자와 함께한다.
- 이용자의 소리 경청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이의 제기
이용자는 담당자와 상담, 센터장과 이용자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한다.
의견제시 방법 :
담당 및 센터장과의 대화시간-3층 사무실 및 센터장실
이용자의 만족
-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자를 응대한다.
- 이용자와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한다.
- 이용자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한다.
- 이용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여 제공해야 한다.
-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
-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
직원의 존중
- 센터는 직원이 주인의식을 갖고 최선의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 센터는 공정한 절차를 통해 직원을 선발, 배치하고 최선의 근무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여 지속 가능한 근무를 보장한다.
- 센터는 체계적인 인적자원관리 및 훈련을 통해 우수한 인력을 발굴하고 센터의 인재로 육성한다.
- 센터는 최선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등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해야 한다.
- 센터는 승진과 보상에 있어 학연, 지연, 혈연, 외모, 연령, 성별, 종교, 장애와 무관한 공정한 절차와 결과를 수행한다.
동료 간의 존중
- 직원은 서로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동료 간 인격적으로 서로 존중하며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공동 목표를 달성한다.
- 상하·동료 간에 성희롱, 사적인 부담을 주는 행위 강요 등 건전한 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상호 동반자로 인식하고 인격적으로 존중하여 건전한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 상사는 자신의 권한과 권력을 부당하게 남용하지 않는다.
- 동료 간 불필요한 긴장을 조성하거나 파당 행위를 하지 않는다.
- 직원은 공과 사를 엄격히 구분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 직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와 금품, 접대 · 편의 등을 수수해서는 아니 된다.
- 동료 간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함께 발전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한다.
상호 신뢰에 의한 공동 발전의 추구
- 직원은 센터의 정책과 사업 목표의 달성,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증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이용자의 이익과 센터의 성장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센터에 위해가 되는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
- 센터와 직원은 서로 협력하여 건전한 문화를 조성할 책임을 갖는다.
- 센터와 직원은 상호 정직한 관계를 조성할 책임을 갖는다.
- 센터와 직원은 업무와 관련된 모든 것에 있어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정직과 신뢰의 원칙에 입각하여 최선을 다할 책임을 갖는다.
- 센터와 직원은 상호 관계의 전문적 경계를 준수한다.